내일배움캠프UXUI

[UX/UI 사전캠프] 1주차 3일 데일리 미션 - UXUI 디자인 아티클 팀 스터디

서란(UXUI_4기) 2024. 4. 24. 22:51

[미션] UXUI 아티클 / 책 스터디

  • 아티클 - 모두를 위한 디자인
    1. 링크 또는 출처 : https://a11y.gitbook.io/wcag
    2. 핵심 내용
      1. 서비스를 제작한다는 건 장애를 가진 사람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      2. 장애를 가진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/설계는 장애인의 사용성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의 사용 편의성도 높여준다.
      3. 쉬운 말 사용, 명확한 대비(전경과 배경색의 대비 차 4.5:1) 사용, 이미지 설명, 키보드 사용자 고려, 큰 클릭 영역, 논리적 구성, 사용자 테스트 등으로 쉽고 단순한 디자인이 모두를 위한 최고의 디자인이다.
    3. 얻은 인사이트, 알게 된 개념
      1. 좋았던 점 :
        약자에 대한 배려가 약자뿐만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이라는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.
        예시로 내가 생각지 못했던 장애에 따른 불편 해결법을 제시해 준다.
      2. 아쉬웠던 점 :
        아티클의 예시 링크와 영상, 이미지 등이 모두 외국 사례여서 영어로 써있는데 빠른 시간안에 아티클을 분석, 정리하기 어려웠다.
        아티클 내에서 UXUI 디자인 측면에 대한 예시가 부족하다.
      3. 알게 된 개념 :
        [키보드 사용자 고려] - HTML로 버튼을 만들 때 <div>태그보다 <button>태그를 사용해야 키보드 사용자의 사용이 편하다.
        [상황적 장애] - 상호작용 할 수 없는 상황적 상태도 장애라고 할 수 있다. 우리는 모두 일상에서 꽤 자주 장애상태에 놓이게 된다.